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한국석유관리원 본사
보도자료
"석유관리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협의체 출범" 게시물로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석유관리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협의체 출범
작성자 기획예산팀 작성일 2022-07-20

석유관리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연구협의체 출범


이산화탄소 기반 합성연료 개발 등 탄소순환형 정유제품 상용화를 위한 국가 R&D 추진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은 7월 20일 미래기술연구소(충북 청주시)에서 ‘탄소순환형 정유제품 생산을 위한 CCU* 통합공정 기술개발 사업’ 연구협의체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 CCU: Carbon dioxide Capture & Utilization, 이산화탄소 포집,활용기술


이 사업은 정유공정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로부터 제조된 합성연료와 기초유분의 상용화 기반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석유관리원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정유사, 대학 및 민간기업 등 17개 기관과 함께 올해부터 2025년까지 기술개발을 수행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과제 수행책임자와 참여 연구진이 참석하여 2022년도에 수행되는 3개 과제*에 대해 ▲사업 비전 및 목표 ▲과제별 연구계획 및 향후 추진 계획 ▲과제참여 연구자 간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해 협의하였다.

* 이산화탄소 기반 ①합성연료 생산, ②기초유분 생산, ③품질기준 개발


이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기초유분 및 합성연료는 기존 정유공정에서 생산되는 석유제품(항공유 등)과 석유화학 기초유분(에틸렌, 프로필렌 등)을 대체할 수 있게 된다. 


한국석유관리원 차동형 이사장은 “현재 국내 합성연료 제조 기술은 초기 단계지만 이번 연구협의체를 통해 ‘이산화탄소 기반 합성연료 및 기초유분 생산기술’을 확보하여 정유산업 분야의 탄소중립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한국석유관리원은 이 사업의 총괄기관으로 과제 참여기관, 국가기술표준원 등과의 연구협의체를 구성하고 기술개발의 효율적인 협력을 위한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협의체

한국석유관리원 미래기술연구소에서 협의체 출범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석유관리원, 개발도상국 에너지분야 공무원 대상 한국형 석유 품질관리 시스템 기술 전수
다음글 한국석유관리원, 석유 품질·유통 관리체계 혁신적으로 개선한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팝업닫기

품질검사 결과 확인

주유소의 품질검사결과 확인은
오일리포트(수급보고시스템)에서 서비스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