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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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기획예산팀 | 작성일 | 2021-11-16 |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은 국민이 석유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5년부터 품질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품질인증주유소는 품질경쟁력이 취약한 비상표 및 알뜰주유소 등이 석유관리원과 협약을 체결하여 연간 8회 ~ 20회 품질관리를 받는 주유소로 석유불법유통 적발률(0.03%)이 일반주유소(1.1%)보다 낮아 소비자들이 석유제품의 품질을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주유소이다.
※ 석유불법유통 : 가짜석유제품 판매, 품질부적합제품 판매, 등유 등을 자동차 등의 연료로 판매 특히, 2015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 시행 후 석유사업법 위반으로 적발된 업체는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이는 석유 품질관리가 어려운 비상표, 알뜰주유소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촘촘한 품질관리를 지원한 결과로 분석된다.
또한, 2021년 ㈜한국리서치에서 품질인증주유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협약 이후 월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66.2%로 품질인증프로그램이 주유소 운영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아울러 2021년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가짜석유 및 품질부적합제품 유통과 판매는 경제적 피해는 물론 안전까지 위협하는 불법 행위이다”라며 “석유시장에서 석유제품의 품질경쟁력을 촉진하여 소비자가 신뢰하고 주유소를 이용할 수 있는 순기능을 가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한정된 정부예산으로 품질인증주유소를 확대하기 위해 협약 연차에 따른 품질검사 횟수와 정부지원금을 차등하는 등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하여 전년 대비 협약업소를 약 12%(51업체) 증가시켰고, 2022년 정부와 협의하여 품질인증주유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게다가 석유관리원은 운전자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석유관리원 홈페이지(www.kpetro.or.kr)와 오피넷(www.opinet.co.kr)에 관련 정보를 매월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가짜석유제품 불법유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석유관리원은 전국 품질인증주유소에 소비자신고 QR코드가 삽입된 자석 스티커를 오는 11월 말까지 부착할 계획이다. [소비자신고 QR코드 삽입형 자석 스티커(품질인증주유소)] |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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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은 국민이 석유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5년부터 품질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품질인증주유소는 품질경쟁력이 취약한 비상표 및 알뜰주유소 등이 석유관리원과 협약을 체결하여 연간 8회 ~ 20회 품질관리를 받는 주유소로 석유불법유통 적발률(0.03%)이 일반주유소(1.1%)보다 낮아 소비자들이 석유제품의 품질을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주유소이다.
※ 석유불법유통 : 가짜석유제품 판매, 품질부적합제품 판매, 등유 등을 자동차 등의 연료로 판매 특히, 2015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 시행 후 석유사업법 위반으로 적발된 업체는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이는 석유 품질관리가 어려운 비상표, 알뜰주유소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촘촘한 품질관리를 지원한 결과로 분석된다.
또한, 2021년 ㈜한국리서치에서 품질인증주유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협약 이후 월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66.2%로 품질인증프로그램이 주유소 운영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아울러 2021년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가짜석유 및 품질부적합제품 유통과 판매는 경제적 피해는 물론 안전까지 위협하는 불법 행위이다”라며 “석유시장에서 석유제품의 품질경쟁력을 촉진하여 소비자가 신뢰하고 주유소를 이용할 수 있는 순기능을 가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한정된 정부예산으로 품질인증주유소를 확대하기 위해 협약 연차에 따른 품질검사 횟수와 정부지원금을 차등하는 등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하여 전년 대비 협약업소를 약 12%(51업체) 증가시켰고, 2022년 정부와 협의하여 품질인증주유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게다가 석유관리원은 운전자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석유관리원 홈페이지(www.kpetro.or.kr)와 오피넷(www.opinet.co.kr)에 관련 정보를 매월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가짜석유제품 불법유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석유관리원은 전국 품질인증주유소에 소비자신고 QR코드가 삽입된 자석 스티커를 오는 11월 말까지 부착할 계획이다. [소비자신고 QR코드 삽입형 자석 스티커(품질인증주유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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