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한국석유관리원 본사
보도자료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게시물로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작성자 기획예산팀 작성일 2021-11-16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은 국민이 석유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5년부터 품질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품질인증주유소는 품질경쟁력이 취약한 비상표 및 알뜰주유소 등이 석유관리원과 협약을 체결하여 연간 8회 ~ 20회 품질관리를 받는 주유소로 석유불법유통 적발률(0.03%)이 일반주유소(1.1%)보다 낮아 소비자들이 석유제품의 품질을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주유소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석유불법유통 : 가짜석유제품 판매, 품질부적합제품 판매, 등유 등을 자동차 등의 연료로 판매


특히, 2015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 시행 후 석유사업법 위반으로 적발된 업체는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이는 석유 품질관리가 어려운 비상표, 알뜰주유소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촘촘한 품질관리를 지원한 결과로 분석된다.

   

또한, 2021년 ㈜한국리서치에서 품질인증주유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협약 이후 월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66.2%로 품질인증프로그램이 주유소 운영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아울러 2021년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가짜석유 및 품질부적합제품 유통과 판매는 경제적 피해는 물론 안전까지 위협하는 불법 행위이다”라며 “석유시장에서 석유제품의 품질경쟁력을 촉진하여 소비자가 신뢰하고 주유소를 이용할 수 있는 순기능을 가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한정된 정부예산으로 품질인증주유소를 확대하기 위해 협약 연차에 따른 품질검사 횟수와 정부지원금을 차등하는 등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하여 전년 대비 협약업소를 약 12%(51업체) 증가시켰고, 2022년 정부와 협의하여 품질인증주유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external_image


게다가 석유관리원은 운전자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석유관리원 홈페이지(www.kpetro.or.kr)와 오피넷(www.opinet.co.kr)에 관련 정보를 매월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가짜석유제품 불법유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석유관리원은 전국 품질인증주유소에 소비자신고 QR코드가 삽입된 자석 스티커를 오는 11월 말까지 부착할 계획이다.


오일콜센터 자석스티커

[소비자신고 QR코드 삽입형 자석 스티커(품질인증주유소)]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게시물로 작성자, 작성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석유관리원, 석유제품 품질관리로 믿음을 더한 품질인증주유소 확대 추진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은 국민이 석유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5년부터 품질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품질인증주유소는 품질경쟁력이 취약한 비상표 및 알뜰주유소 등이 석유관리원과 협약을 체결하여 연간 8회 ~ 20회 품질관리를 받는 주유소로 석유불법유통 적발률(0.03%)이 일반주유소(1.1%)보다 낮아 소비자들이 석유제품의 품질을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주유소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석유불법유통 : 가짜석유제품 판매, 품질부적합제품 판매, 등유 등을 자동차 등의 연료로 판매


특히, 2015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 시행 후 석유사업법 위반으로 적발된 업체는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이는 석유 품질관리가 어려운 비상표, 알뜰주유소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촘촘한 품질관리를 지원한 결과로 분석된다.

   

또한, 2021년 ㈜한국리서치에서 품질인증주유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협약 이후 월 매출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이 66.2%로 품질인증프로그램이 주유소 운영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아울러 2021년 국정감사에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가짜석유 및 품질부적합제품 유통과 판매는 경제적 피해는 물론 안전까지 위협하는 불법 행위이다”라며 “석유시장에서 석유제품의 품질경쟁력을 촉진하여 소비자가 신뢰하고 주유소를 이용할 수 있는 순기능을 가진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한정된 정부예산으로 품질인증주유소를 확대하기 위해 협약 연차에 따른 품질검사 횟수와 정부지원금을 차등하는 등 석유품질인증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하여 전년 대비 협약업소를 약 12%(51업체) 증가시켰고, 2022년 정부와 협의하여 품질인증주유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external_image


게다가 석유관리원은 운전자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석유관리원 홈페이지(www.kpetro.or.kr)와 오피넷(www.opinet.co.kr)에 관련 정보를 매월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품질인증주유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가짜석유제품 불법유통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석유관리원은 전국 품질인증주유소에 소비자신고 QR코드가 삽입된 자석 스티커를 오는 11월 말까지 부착할 계획이다.


오일콜센터 자석스티커

[소비자신고 QR코드 삽입형 자석 스티커(품질인증주유소)]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석유관리원, 제14회 한중일 석유기술회 개최
다음글 석유관리원, 요소수(촉매제) 신속 검사로 20개 업체 적합 판정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석유관리원, 제14회 한중일 석유기술회 개최
다음글 석유관리원, 요소수(촉매제) 신속 검사로 20개 업체 적합 판정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기획처 기획예산팀
  • 담당자 : 김경수
  • 문의전화 : 031-789-0247
팝업닫기

품질검사 결과 확인

주유소의 품질검사결과 확인은
오일리포트(수급보고시스템)에서 서비스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