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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석유관리원 본사
시험안내

법정공인시험안내

시험안내
목적
  • 석유대체연료의 적정한 픔질을 확보함으로서 환경 위해 방지 및 소비자보호 등 사회 일반의 이익에 기여
근거
  1.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제31조
  2. 동법 시행규칙 제36, 37조
    • 석유대체연료의 성능평가기준과 품질시험방법 등에 관한 고시
    • 석유대체연료품질시험업무규정(관리원 규정)
처리방법
처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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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리방법의 시험정비, 시험항목, 시험모드(방법), 비고에 관한 내용
시험장비 시험항목 시험모드(방법) 비고
엔진동력계 출력 ECE R85 -
차대동력계 배출 가스(CO, HC, NOx, PM, 포름알데히드) ECE-15+EUDC or CVS-75 mode -
매연 무부하 급가속 검사모드 -
자동차에너지소비효율(연비) CVS-75 mode -
시험진행절차
  • 차량점검
  • 연료교환(Base Fuel)
  • 실도로 주행(200km 이상 /연료교체 시 적용)
  • Preconditioning(Coast Down)
  • SOAKING(12hour 이상)
  • 배출가스시험 연비측정(3rd test)
  • 연료교환(대체연료)
  • 실도로주행(200km 이상)
  • SOAKING(12hour 이상)
  • 배출가스시험 연비측정(3rd test)
시험장비
차대동력계에 관한 그림
엔진동력계에 관한 그림
  • Injector
  • Throttle acturator
  • Fuel pressure
  • Map Sensor
  • MFC
  • Fuel cut-off V/V
  • Throttle posion sensor
  • Cooling water/Oil temperature controller
  • Air cleaner
  • 02 sensor
  • tart motor
  • Muffler
  • Dynamometer controller
  • Data processor
  • Intake pressure analyzer
  • Lambdameter
  • Exhaust gas analyzer
  • FTIR Analyzer
유화연료유(보일러) 시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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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연료유(보일러) 시험 기준성능장치, 시험장비, 시험항목, 시험방법에 관한 내용
기준성능장치 시험장비 시험항목 시험방법
노통연관형 보일러 가스상물질 분석기 SOx(ppm), NOx(ppm) 대기환경보전법「대기오염 방지시설(연소보조장치)의 성능기준 및 검사방법」준용
로타리분무형 버너 먼지포집 장치 먼지(mg/㎥, 0 ˚C, 101.325 kPa)
시험 진행 절차도
  • 대상연료(중유) 성능평가 시험 5회 측정(가동시간 8시간 이상)
  • 연료교체(Fluxing) 약 2시간
  • 유화연료유 성능평가시험 5회 측정(가동시간 8시간 이상)
성능평가기준
바이오디젤연료유(디젤자동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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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연료유 평가항목, 기준, 시험모드(방법) 비고에 관한 내용
평가항목 기준 시험모드(방법) 비고
엔 진 동력계 출력 주2) ECE R85 -
차대 동력계 배출 가스 (g/km) 주1) 일산화탄소 0.74 이하 ECE-15+EUDC or FTP-75 mode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제67조 별표20의 제작차배출 허용기준(‘06.1.1이후)에 만족한 중형승용화물자동차(RW>1760kg)적용 - 주3)
탄화수소 0.07 이하
질소산화물 0.39 이하
입자상물질 0.06 이하
매연(%) 10 이하 -
에너지소비효율(km/L) 주2) FTP-75 mode -

주)

  1. 자동차용경유와 비교하여 질소산화물은 5%이상 증가되지 않아야 하며, 총량은 감소하여야 한다.
  2. 자동차용경유와 비교하여 3%이상 저하되지 않아야 한다.
  3. 준비되지 않은 경우「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제67조 별표 20의 제작차 배출허용 기준 중 ‘2002년 7월 1일 이후'의 기준을 따른다.
바이오에탄올연료유(가솔린자동차용)

바이오에탄올연료유는 법 제24조제2항의 자동차용 휘발유 품질기준(색 및 산소함량 제외)을 만족하는 연료로서 바이오에탄올 함량이 10(부피%)이하로 다음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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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에탄올연료유 평가항목, 기준, 시험모드(방법) 비고에 관한 내용
평가항목 기준 시험모드(방법) 비고
엔 진 동력계 출력 주2) ECE R85 -
차대 동력계 배출 가스 (g/km) 주1) 일산화탄소 1.06 이하 FTP-75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제67조 별표20의 제작차배출 허용기준(‘06.1.1이후)에 만족한중소형승용자동차 적용 주3)
탄화수소 0.025 이하
질소산화물 0.031 이하
입자상물질 0.005 이하
에너지소비효율(km/L) 주2) -

주)

  1. 자동차용휘발유와 비교하여 질소산화물과 포름알데히드는 3% 이상 증가되지 않아야 하며, 총량은 감소하여야 한다.
  2. 자동차용휘발유와 비교하여 3%이상 저하되지 않아야 한다.
  3. 준비되지 않은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시행규칙」제67조 별표20의 제작차 배출허용 기준 중 ‘2002년 7월 1일 이후’의 기준을 따른다.
유화연료유

유화연료유는 법 제31조제2항의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연료로서 다음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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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연료유 평가항목, 기준, 시험방법에 관한 내용
평가항목 기준 시험방법
배출가스 황산산화물(ppm) 대상연료 대비 감소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제6조 별표4 제15호에 따른「대기오염방지시설(연소보조장치)의 성능기준 및 검사방법」준용
질소산화물(ppm)
먼지(mg/Sm³) 대상연료 대비 20%이상 감소
저장안정성 제조후 90일 이상 습식-주1) 또는 적외선분광광도법-주2)

주)

  1. 저장안정성의 습식법은【별표】4의 “유화연료유 저장안정성 평가방법(습식법)”에 의한다.
  2. 습식과 유사한 상황을 모사하여 동일한 시험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
성능평가시료량
바이오디젤혼합연료유(디젤차량)
  1. 품질기준 검사용 : 12 Liter
    (기존연료, 대체연료 (BD20, BD100) 각각 4 Liter (보관용 포함))
  2. 성능시험용 : 800 Liter (기존연료, 대체연료 (BD20) 각각 400 Liter (2드럼))
유화연료유 시험(3ton 보일러 기준)
  1. 대상연료(중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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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연료 구분, 시간당 소요량, 부하율, 시험기간, 소요량에 관한 내용
구분 시간당 소요량 부하율 시험기간 소요량
50±5% 단위부하 240ℓ /hr × 55% × 8 hr 1056ℓ/test
75±5% 단위부하 240ℓ /hr × 80% × 8 hr 1536ℓ/test
총 소요량 - - - 2592ℓ/test

주)
100% 부하 시 1ton 당 80ℓ/hr 소요

  1. 유화연료유(수분 30% 포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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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연료유 구분, 시간당 소요량, 부하율, 시험기간, 소요량에 관한 내용
구분 시간당 소요량 부하율 시험기간 소요량
50±5% 단위부하 312ℓ /hr × 55% × 8 hr 1372ℓ/test
75±5% 단위부하 312ℓ /hr × 80% × 8 hr 1997ℓ/test
총 소요량 - - - 3369ℓ/test

주)
100% 부하 시 1ton 당 140ℓ/hr 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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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안내
목적
  • 자동차용 첨가제의 적정한 품질을 확보함으로서 환경 위해 방지 및 소비자 보호 등 사회 일반의 이익에 기여
근거
  1. 대기환경보전법 제74조(자동차연료 또는 첨가제 검사 등)
  2. 자동차연료·첨가제 또는 촉매제의 검사방법 및 등록에 관한 규정
시험방법 및 장비
시험진행절차
  • 차량점검
  • 연료교환(Base Fuel)
  • 실도로 주행(200km 이상 /연료교체 시 적용)
  • Preconditioning(Coast Down)
  • SOAKING(12hour 이상)
  • 배출가스시험 연비측정(3rd test)
  • 연료교환(대체연료)
  • 실도로주행(200km 이상)
  • SOAKING(12hour 이상)
  • 배출가스시험 연비측정(3rd test)
시험장비
차대동력계에 관한 그림
엔진동력계에 관한 그림
  • Injector
  • Throttle acturator
  • Fuel pressure
  • Map Sensor
  • MFC
  • Fuel cut-off V/V
  • Throttle posion sensor
  • Cooling water/Oil temperature controller
  • Air cleaner
  • 02 sensor
  • tart motor
  • Muffler
  • Dynamometer controller
  • Data processor
  • Intake pressure analyzer
  • Lambdameter
  • Exhaust gas analyzer
  • FTIR Analyz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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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안내
목적
  • 에너지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이용을 증진하며 에너지소비로 인한 환경피해를 줄임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하고 지구온난화를 최소화하려는 국제적 노력에 기여
근거
  1. 에너지이용 합리화법 제15조 내지 제17조
  2.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
시험방법 및 장비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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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방법의 평가항목, 시험방법, 비고에 관한 내용
평가항목 시험방법 비고
차대동력계 FTP-75 및 HWFET 모드 가솔린/디젤/가스 사용차량
시험장비
차대동력계에 관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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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안내
목적
  •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도권지역의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시책을 추진하고 대기오염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근거
  1.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제26조
  2. 동법 시행규칙 제35조
  3. 운행경유자동차 배출가스저감장치·저공해엔진 인증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
저감장치 인증절차
저감장치 인증절차에 관한 그림
신청자(민원인)
인증신청
성능평가 인증시험 신청
인증서 수령
환경부/교통환경관리과
신청서 검토
성능평가 시험여부결정 및 지시
인증시험 평가계획서 검토 및 시험지시
인증서 발급
교통환경연구소
신청서 검토 및 의견제시
평가계획서 작성 시 회의
효율시험
인증여부 검토의견 작성 및 제출
한국석유관리원
인증시험 평가계획서 작성
인증시험 평가계획서 제출
인증평가시험 실시
특성시험 및 내구시험
평가결과 취합 및 제출
시험방법 및 장비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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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방법의 평가항목, 시험방법, 비고에 관한 내용
평가항목 시험방법 비고
엔진동력계 / 차대동력계 배출가스 일산화탄소(CO) ND-13 mode, FTP-75 mode 등 -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입자상물질(PM)
실차실험
시험장비
차대동력계에 관한 그림
엔진동력계에 관한 그림
  • Injector
  • Throttle acturator
  • Fuel pressure
  • Map Sensor
  • MFC
  • Fuel cut-off V/V
  • Throttle posion sensor
  • Cooling water/Oil temperature controller
  • Air cleaner
  • 02 sensor
  • tart motor
  • Muffler
  • Dynamometer controller
  • Data processor
  • Intake pressure analyzer
  • Lambdameter
  • Exhaust gas analyzer
  • FTIR Analyzer
배출가스저감장치 및 저공해엔진 저감효율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저감효율
  •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관한특별법시행규칙 제32조 관련 별표8 (배출가스저감장치및저공해엔진저감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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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가스저감장치 및 저공해엔진 저감효율의 구분, 저감효율(%), 보증기간, 측정방법에 관한 내용
구분 저감효율(%) 보증기간 측정방법
제 1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입자상물질 또는 질소산화물 70%이상 3년 또는 16만 Km FTP-75모드 또는 ND-13모드
제 2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입자상물질 또는 질소산화물 50%이상 3년 또는 8만 Km
제 3종 배출가스 저감장치 입자상물질 또는 질소산화물 25%이상 3년 또는 8만 Km

※ 비고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자동차의 출력 및 연비가 당해 장치를 부착하기 전보다 5퍼센트 이상 감소되거나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가스상오염물질(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및 질소산화물)이 당해 장치를 부착하기 전보다 5퍼센트 이상 증가하여서는 아니된다.

저공해 엔진의 저감효율
  •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관한특별법시행규칙 제32조 관련 별표8 (배출가스저감장치및저공해엔진저감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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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공해 엔진의 저감효율의 구분, 저감효율(%), 보증기간, 측정방법에 관한 내용
구분 저감효율(%) 보증기간 측정방법
가스엔진 당해 저공해엔진으로 개조 또는 교체한 특정경유 자동차의 배출가스의 배출이 당해 자동차가 「대기환경보전법」 제32조의 규정에 의한 인증을 받은 당시의 가스자동차 제작차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할 것 3년 또는 8만km FTP-75모드 또는 ND-13 모드
경유엔진 당해 저공해엔진으로 개조 또는 교체한 특정경유자동차의 배출가스의 배출이 개조 또는 교체하는 당시의 경유자동차 제작차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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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국민건강이나 환경에 관한 위해를 예방하고 대기환경을 적정하고 지속가능하게 관리·보전하여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
근거
  1. 대기환경 보전법 시행규칙 제65조
  2. 제작자동차 배출허용기준·소음허용기준의 검사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
  3. 건설기계 원동기 인증 및 검사방법과 절차 등에 관한 규정
평가항목 및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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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의 평가항목, 시험방법, 비고에 관한 내용
평가항목 시험방법 비고
엔진동력계 배출가스 일산화탄소(CO) KC1 - 8 MODE 제작자동차 배출허용기준소음허용기준의 검사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 별표3의4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입자상물질(PM)
배출허용기준
2004년 1월 1일 이후
  •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제62조(제작차배출허용기준) 관련 별표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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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기,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입자상물질에 관한 내용
원동기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입자상물질 측정방법
19㎾ 이상 37㎾ 미만 5.5g/kWh 이하 9.5g/kWh 이하 (탄화수소 및 질소산화물) 0.8g/kWh 이하 KC1-8 모드
37㎾ 이상 75㎾ 미만 5.5g/kWh 이하 9.2g/kWh 이하 1.3g/kWh 이하 0.6g/kWh 이하
75㎾ 이상 130㎾ 미만 5.0g/kWh 이하 9.2g/kWh 이하 1.3g/kWh 이하 0.6g/kWh 이하
130㎾ 이상 225㎾ 미만 5.0g/kWh 이하 9.2g/kWh 이하 1.3g/kWh 이하 0.6g/kWh 이하
225㎾ 이상 560㎾ 미만 5.0g/kWh 이하 9.2g/kWh 이하 1.3g/kWh 이하 0.6g/kWh 이하

※비고

  1. 위 표는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건설기계에 대하여만 적용하며, 자동차제작자가 제작한 날짜(수입차는 통관일자) 를 기준으로 하되, 75㎾ 이상 130㎾ 미만의 건설기계는 2006년 1월 1일부터, 75㎾ 미만의 건설기계는 2007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
  2. 탄화수소는 NMHC로 측정한다.
  3. 1의 기준에 따른 인증을 받고 위 표의 기준에 맞는 건설기계는 인증을 받은 것으로 본다.
2005년 1월 1일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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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기,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입자상물질에 관한 내용
원동기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입자상물질
19㎾ 이상 37㎾ 미만 5.5g/kWh 이하 7.5g/kWh 이하 0.3g/kWh 이하 ISO8178 C1-8모드
37㎾ 이상 75㎾ 미만 5.0g/kWh 이하 4.7g/kWh 이하 0.4g/kWh 이하
75㎾ 이상 130㎾ 미만 5.0g/kWh 이하 4.0g/kWh 이하 0.3g/kWh 이하
130㎾ 이상 560㎾ 미만 3.5g/kWh 이하 4.0g/kWh 이하 0.2g/kWh 이하
19㎾ 이상 37㎾ 미만 5.5g/kWh 이하 7.5g/kWh 이하 0.3g/kWh 이하 ISO8178 C1-8모드

※비고

  1. 위 표는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건설기계에 대하여만 적용하며, 엔진제작자가 제작한 날짜(수입차는 통관일자)를 기준으로 하되, 19㎾ 이상 75㎾ 미만의 건설기계는 2010년 1월 1일부터, 75㎾ 이상의 건설기계는 2009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
  2. 탄화수소는 NMHC로 측정한다.
2009년 1월 1일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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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기,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입자상물질에 관한 내용
원동기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입자상물질
19㎾ 이상 37㎾ 미만 5.5g/kWh 이하 7.5g/kWh 이하 0.3g/kWh 이하 ISO8178 C1-8모드
37㎾ 이상 75㎾ 미만 5.0g/kWh 이하 4.7g/kWh 이하 0.4g/kWh 이하
75㎾ 이상 130㎾ 미만 5.0g/kWh 이하 4.0g/kWh 이하 0.3g/kWh 이하
130㎾ 이상 560㎾ 미만 3.5g/kWh 이하 4.0g/kWh 이하 0.2g/kWh 이하
19㎾ 이상 37㎾ 미만 5.5g/kWh 이하 7.5g/kWh 이하 0.3g/kWh 이하 ISO8178 C1-8모드

※비고

  1. 위 표는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건설기계에 대하여만 적용하며, 자동차제작자가 제작한 날짜(수입차는 통관일자)를 기준으로 하되, 75㎾ 이상 130㎾ 미만의 건설기계는 2006년 1월 1일부터, 75㎾ 미만의 건설기계는 2007년 1월 1일부 터 적용한다.
  2. 탄화수소는 NMHC로 측정한다.
  3. 1의 기준에 따른 인증을 받고 위 표의 기준에 맞는 건설기계는 인증을 받은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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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자동차용 촉매제의 적정한 품질을 확보함으로서 환경유해 방지 및 소비자보호 등 사회일반의 이익에 기여
근거
  1. 대기환경보전법 제74조(자동차연료·첨가제 또는 촉매제의 검사 등)
  2. 자동차연료·첨가제 또는 촉매제의 검사방법 및 등록에 관한 규정(환경부 고시 제2009-251호, 2009.08.03)
시험방법 및 장비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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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장비명, 규격, 제작사, 모델명, 시험방법 및 항목, 수량에 관한 내용
검사장비명 규격 제작사 모델명 시험방법 및 항목 수량
요소함량분석기 (Total Nitrogen Analyzer) 590-2500nm Mitsubishi TN100 KS R ISO22241-2 부속서 B 1
원자흡광광도계 (Atomic Absorption Spectrophotometer) 또는 유도결합플라즈마 원자분광광도계 (Inductively Coupled Plasma Spectrophotometer) 180-900nm Thermo M5AA KS R ISO22241-2 부속서 I 1
165-1100nm Leeman prodigy KS R ISO22241-2 부속서 I 1
분광광도계 (UV/Vis Spectrophotometer) 190-1100nm Mecasys optizen 3200UV KS R ISO22241-2 부속서 I 1
밀도시험기 (Density Meter) 0~3g/㎤ Kyoto DA300 ISO 3675 or KS M ISO 12185 1
굴절계 (Refractometer) nD:1.33-1.70 최소표시 0.00001 ATAGO RX5000α KS R ISO22241-2 부속서 C 1
자동적정기 (Auto Titration) 또는 적정기(Titration) -2000mV ~+2000mV Metrohm 536 KS R ISO22241-2 부속서 D 1
화학천평 0.01 mg or 0.001 g Sartorius ME2355 KS R ISO22241-2 부속서 all 1
머플러 700 ℃ 이상 MRK 17-46-15 KS R ISO22241-2 부속서 H 1
진공여과유닛 - - 제작 KS R ISO22241-2 부속서 E 1
건조항온조 105±2 ℃ JoeiTec OF-02 KS R ISO22241-2 부속서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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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토양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토양생태계의 보전을 위하여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는 등 토양을 적정하게 관리·보전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함
근거
  1. 토양환경보전법 제13조 「토양오염검사」
  2. 동법 시행규칙 제11조 「검사신청절차등」 (2010.05.25 개정)
시험방법 및 장비
시험방법
  • 「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제9호에 따른 토양오염공정 시험방법(환경부 고시 제2009-255호)을 준수함
시험 진행 절차
시료채취 - 전처리 - 시험
시험장비
  • GC-FID, GC-Mas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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