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한국석유관리원 본사
부생연료유

시험항목의 의의

부생연료유
손가락 좌우 표시좌우로 밀어서 보세요.
시험항목에 부생연료유에 관한 시험항목,시험의의 정의
시험항목 시험의의
유동점 (℃)

냉각했을 때 유동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저온도

겨울철 온도가 급강하면 점도가 증가하고 동시에 유중에 포함되어 있는 왁스성분이 석출되어 필터를 막아 연료공급이 불충분, 분사기능 저하, 착화성 및 연소성에 악영향을 미침

유동점은 송유 시 특히 동절기에 많이 문제가 되는 성상

인화점 (Tag, ℃)

석유제품을 가열하여 유증에 불꽃을 접근시켰을 때 순간적으로 점화되었다가 꺼지는 온도

석유제품 저장, 수송 및 사용 시 화재위험정도 가늠하는 척도

동점도 (40℃, ㎟/s)

연료의 분무성과 관련되며, 점도가 낮을수록 분산성이 좋고, 미세하게 분산되어 가열, 증발이 빨라지며 착화지연이 단축되어 연소성이 개선

분사노즐에 의해 분무된 연료가 완전연소하기 위해서는 분무의 효율성 높아야하고 이를 위해 일정한 범위의 점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음

증류성상 (90%유출온도, ℃)

구성성분의 비점범위(끓는점)를 확인하여 석유제품의 휘발성과 대략적인 성상(구성물)을 파악

90% 유출온도가 이상하게 높은 경우 심지로부터 증발하여 완전연소 하기에 부적당한 고비점유분이 있다는 것이므로 연소되지 않은 기름이 남아 심지에 탄화물의 부착이 늘어남

또한 90% 유출온도가 너무 낮다면 화력과 연료소비량 효율 낮음

동판부식 (50℃, 3h)

석유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산화에 의해 부식성 산이 생성되어 금속의 표면을 부식시키는데 이를 측정하는 시험항목

물과 침전물 (부피%)

0℃이하로 냉각되면 연료가 탁해지면서 빙결되어 여과기를 막고, 노즐 및 연료라인 부식 등으로 연료사용기기에 문제 발생

10% 잔유중 잔류탄소 (무게%)

잔류탄소는 연소성을 가늠하는 척도로 연소실에서 생기는 카본의 양과 관련

회분 (무게%)

석유제품을 완전 연소시켰을 때 타지 않고 남는 잔류물

금속분은 연소하면 산화물이 되어 퇴적물 생성

황분 (무게%)

연소 시 발생하는 아황산가스(SO₂) 등에 의한 공해문제 발생 및 기관 퇴적물 및 연소계통 부식을 유발

밀도 @15℃ (kg/㎥)

석유제품의 밀도는 탄화수소 구조를 추정하는데 활용되며 중량 및 용량 계산에 사용됨

식별제 첨가량 (mg/L)

상대적으로 고가인 석유제품에 저가의 석유제품이 불법 혼합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경유주변 유종인 등유 및 부생연료유에 식별제 첨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시험처 시험총괄팀
  • 담당자 : 정영훈
  • 문의전화 : 043-240-7977
팝업닫기

품질검사 결과 확인

주유소의 품질검사결과 확인은
오일리포트(수급보고시스템)에서 서비스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