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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석유관리원 본사
등유

시험항목의 의의

등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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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항목에 등유에 관한 시험항목,시험의의 정의
시험항목 시험의의
인화점 (℃)

석유제품을 가열하여 유증에 불꽃을 접근시켰을 때 순간적으로 점화되었다가 꺼지는 온도

석유제품 저장, 수송 및 사용 시 화재위험정도 가늠하는 척도

유동점 (℃)

냉각했을 때 유동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저온도

겨울철 온도가 급강하면 점도가 증가하고 동시에 연료 중에 포함되어 있는 왁스성분이 석출되어 필터를 막아 공급이 불충분, 분사기능 저하, 착화성 및 연소성에 악영향을 미침

증류성상 (90%유출온도, ℃)

구성성분의 비점범위(끓는점)를 확인하여 석유제품의 휘발성과 대략적인 성상(구성물)을 파악

90% 유출온도가 이상하게 높은 경우 심지로부터 증발하여 완전연소하기에 부적당한 고비점유분이 있다는 것이므로 연소되지 않은 기름이 남아 심지에 탄화물의 부착이 늘어남

또한 90% 유출온도가 너무 낮다면 화력과 연료소비량 효율 낮음

10% 잔유 중 잔류탄소분 (무게%)

잔류탄소는 연소성을 가늠하는 척도로 연소실에서 생기는 카본의 양과 관련

회분 (무게%)

석유제품을 완전 연소시켰을 때 타지 않고 남는 잔류물

금속분은 연소하면 산화물이 되고 기관에 퇴적물을 생성하여 실린더 마모 유발

황분 (무게%)

연소 시 발생하는 아황산가스(SO₂) 등에 의해 공해문제 발생 및 기관 퇴적물 및 연소계통 부식을 유발

동점도 (40℃, ㎟/s)

연료의 분무성과 관련되며, 점도가 낮을수록 분산성이 좋고, 미세하게 분산되어 가열, 증발이 빨라지며 착화지연이 단축되어 연소성이 개선

분사노즐에 의해 분무된 연료가 완전연소하기 위해서는 분무의 효율성 높아야하고 이를 위해 일정한 범위의 점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음

연점 (mm)

등유의 타는 정도를 판단하는 척도로 그을음을 내지 않고 태울 수 있는 불꽃의 높이

동판부식 (50℃, 3h)

부식의 원인이 되는 유황분, 산화물질 등을 간접적으로 측정

색 (세이볼트색도)

보일러등유(적색)와 구분하기 위하여 색을 정해두었으나, 현재 품질기준으로 의미가 크지 않음

식별제 첨가량 (㎎/L)

상대적으로 고가인 석유제품에 저가의 석유제품이 불법 혼합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경유주변 유종인 등유 및 부생연료유에식별제 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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