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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

시험항목의 의의

경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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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항목에 경유에 관한 시험항목,시험의의 정의
시험항목 시험의의
유동점 (℃)

냉각했을 때 유동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저온도

겨울철 온도가 급강하면 점도가 증가하고 동시에 연료 중에 포함되어 있는 왁스성분이 석출되어 필터를 막아 연료공급이 불충분, 분사기능 저하, 착화성 및 연소성에 악영향을 미침

인화점 (℃)

석유제품을 가열하여 유증에 불꽃을 접근시켰을 때 순간적으로 점화되었다가 꺼지는 온도

석유제품 저장, 수송 및 사용 시 화재위험정도 가늠하는 척도

동점도 (40℃, ㎟/s)

연료의 분무성과 관련되며, 점도가 낮을수록 분산성이 좋고, 미세하게 분산되어 가열, 증발이 빨라지며 착화지연이 단축되어 연소성이 개선

분사노즐에 의해 분무된 연료가 완전연소하기 위해서는 분무의 효율성 높아야하고 이를 위해 일정한 범위의 점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음

연료는 엔진내의 윤활기능을 수행해야 하므로 어느 정도의 점도 필요

증류성상 (90%유출온도, ℃)

구성성분의 비점범위(끓는점)를 확인하여 석유제품의 휘발성과 대략적인 성상(구성물)을 파악

경유는 고비점 유분 즉 무거운 탄화수소분이 많은 경우 용량 당 열에너지가 커 출력에서는 유리하나 연소속도가 늦어 분사 노즐 주위에 탄소분 부착되기 쉬움

저비점 유분이 많은 경우 용량 당 열에너지가 적지만 시동성이 좋고 실린더내의 오염이 적음

10% 잔유중 잔류탄소분(무게%)

잔류탄소는 연소성을 가늠하는 척도. 특히 연소실에서 생기는 카본과 관계가 있어 경유나 중유의 품질기준으로 중요

경유처럼 극히 적은 잔류탄소를 측정할 때는 미리 경질유를 증류하여 90 %까지 유출유를 제거시킨 후 나머지 10 %의 잔유에 대해 잔류탄소분을 측정

물과 침전물 (부피%)

0℃이하로 냉각되면 연료가 탁해지면서 빙결되어 여과기를 막고, 노즐 및 연료라인 부식시키게 되고 침전물은 분사장치를 막아 차량문제 야기

황분 (㎎/㎏)

연소 시 발생하는 아황산가스(SO₂) 등에 의한 공해문제 발생 및 기관 퇴적물 및 연소계통 부식을 유발

회분 (무게%)

석유제품을 완전 연소시켰을 때 타지 않고 남는 잔류물

금속분은 연소하면 산화물이 되고 기관에 퇴적물을 생성하여 실린더 마모 유발

세탄값 (세탄지수)

세탄가가 높으면 시동성이 좋고 운전이 원활해지나 지나치게 높으면 연소가 불균일해져 매연의 원인이 되고 연료소비량이 증대하는 경향을 보임

동판부식 (100℃, 3h)

부식의 원인이 되는 유황분, 산화물질 등을 간접적으로 측정

필터막힘점 (℃)

겨울에 온도가 급하강하면 경유자체에 생성된 왁스 성분이 응고되어 연료필터의 여과지를 막아 엔진으로 송출되는 연료량이 줄어들어 엔진의 초기 시동성이 좋지 않고 심한 경우 시동 꺼짐까지 발생

정유사에서는 동절기 냉각 시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분을 조정하거나 첨가제를 넣음으로서 저온필터 막힘점을 조정하여 연료를 원활하게 공급

윤활성@60℃ (HFRR 마모흔경, ㎛)

마모방지정도를 나타내며, 연료의 윤활성이 저하될 경우 자동차 부품의 마모 현상 초래

밀도@15℃ (kg/㎥)

석유제품의 밀도는 탄화수소 구조를 추정하는데 활용되며 중량 및 용량 계산에 사용

윤활성@60℃ (HFRR 마모흔경, ㎛)

마모방지정도를 나타내며, 연료의 윤활성이 저하될 경우 자동차 부품의 마모 현상 초래

밀도@15℃ (kg/㎥)

석유제품의 밀도는 탄화수소 구조를 추정하는데 활용되며 중량 및 용량 계산에 사용

다고리방향족 함량 (무게%)

엔진 연소성과 관련 있으며, 함량이 적을수록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이 줄어듦

방향족화합물 함량 (무게%)

방향족화합물은 연소 시 인체에 유해한 벤조피렌 등이 발생

지방산메틸에스테르함량 (부피%)

신재생에너지법 혼합의무비율에 따라 자동차용경유에 바이오디젤을 2.5 %이상 혼합하여야 함

세탄값 (세탄지수)

세탄가가 높으면 시동성이 좋고 운전이 원활해지나 지나치게 높으면 연소가 불균일해져 매연의 원인이 되고 연료소비량이 증대하는 경향을 보임

동판부식 (100℃, 3h)

부식의 원인이 되는 유황분, 산화물질 등을 간접적으로 측정

필터막힘점 (℃)

겨울에 온도가 급하강하면 경유자체에 생성된 왁스 성분이 응고되어 연료필터의 여과지를 막아 엔진으로 송출되는 연료량이 줄어들어 엔진의 초기 시동성이 좋지 않고 심한 경우 시동 꺼짐까지 발생

정유사에서는 동절기 냉각 시동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분을 조정하거나 첨가제를 넣음으로서 저온필터 막힘점을 조정하여 연료를 원활하게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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