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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석유관리원 본사
국내연료 품질기준
휘발유 등유 경유 부생연료유 아스팔트 용재 윤활유 석유대체연료 항공유 중유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휘발유

자동차용 휘발유는 자동차 또는 이와 비슷한 내연기관의 연료로서 다음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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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항목에 관한 내용
시험항목 1호(보통휘발유) 2호(고급휘발유)
옥탄값 (리서치법RON) 91이상 94미만 94이상
증류성상 10 %유출온도 (℃) 70 이하
50 %유출온도 (℃) 125 이하
90 %유출온도 (℃) 170 이하
종말점 (℃) 225 이하
잔류량 (부피%) 2.0 이하
물과침전물 (부피%) 0.01 이하
동판부식 (50℃, 3h) 1 이하
증기압 (37.8℃, kPa) 44~82 (여름용:44~60, 겨울용:44~96)
산화안정도 (분) 480 이상
세척현존검 (㎎/100mL) 5 이하
황분 (㎎/㎏) 10 이하
색(육안식별) 노란색 초록색
납 함량 (g/L) 0.013 이하
인 함량 (g/L) 0.0013 이하
방향족화합물 함량 (부피%) 22(19) 이하
벤젠 함량 (부피%) 0.7 이하
올레핀 함량 (부피%) 16(19) 이하
산소 함량 (무게%) 2.3 이하
메탄올 함량 (무게%) 0.1 이하
  • 생산·수입단계검사의 여름용 기준은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겨울용 기준은 10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 유통단계 검사의 여름용 기준은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겨울용 기준은 10월 1일부터 다음해 4월 30일까지 적용한다.
  • 올레핀 함량에 대하여 ( )안의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이 경우 방향족화합물함량은 ( )안의 기준을 적용한다.
  • 산소 함량은 MTBE(메틸 t-부틸 에테르), ETBE(에틸 t-부틸 에테르), TAME(Tertiary Amyl Methyl Ether) 및 바이오에탄올에 함유되어 있는 산소량을 말한다.
등유

등유는 등불, 난방, 취사 등의 용도에 적합한 연로로서 물과 침전물을 함유하지 아니하고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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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등급, 등유에 관한 내용
항목/등급 등유
인화점(℃) 38 이상
증류성상(90%유출온도, ℃) 265이하
황분(무게%) 0.01 이하
연점(mm) 21 이상
동판부식(50℃, 3h) 1 이하
색(세이볼트색도) +21 이상
식별제 첨가(㎎/L) Unimark® 1494 DB 10 이상
ACCUTRACE™ S10 Fuel Marker 10 이상
  • 인화점의 시험방법은 태크밀폐식 시험방법을 적용한다.
경유

경유는 디젤엔진 또는 이와 유사한 내연기관의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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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등급, 자동차용, 선박용에 관한 내용
항목/등급 자동차용 선박용
유동점 (℃) 0.0 이하 (겨울용 : -18 이하) 0.0 이하 (겨울용 : -13 이하)
인화점 (℃) 40 이상
동점도 (40℃, mm2/s) 1. 9이상~5.5 이하 1.5 이상~6.0 이하
증류성상 (90%유출온도, ℃) 360이하 -
10% 잔유중 잔류탄소분 (무게%) 0.15 이하 0.20 이하
물과 침전물 (부피%) 0.02이하
황분 (㎎/㎏) 10 이하 0.05 이하(무게%)
회분 (무게%) 0.02 이하 0.01 이하
세탄값 (세탄지수) 52 이상 40 이상
동판부식 (100℃, 3h) 1 이하
필터막힘 점 (℃) -18 이하 -
윤활성@60℃ (HFRR 마모흔경, ㎛) 400 이하 -
밀도@15℃ (kg/m3) 815 이상~835 이하 -
다고리방향족 함량 (무게%) 5 이하 -
방향족화합물 함량 (무게%) 30이하
바이오디젤 함량 (부피%) 2 이상 5 이하 -
색(육안식별) - 빨간색

※ 주의사항

  1. 유동점에 대한 겨울용 기준의 경우 생산·수입단계검사는 10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 유통단계검사는 11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 적용한다. 다만, 자동차용의 경우 혹한기(11월 15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를 말한다)의 생산·수입단계검사 및 유통단계검사(12월 1일부터 적용한다)는 -23℃이하를 적용하고,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생산?수입단계 및 유통단계검사 모두 -13℃이하를 적용한다.
  2. 필터막힘점은 11월 15일부터 다음해 2월 15일까지 생산·수입단계검사에만 적용한다.
  3. 윤활성, 다고리방향족 함량 및 방향족화합물 함량은 생산·수입단계검사에 한정하여 적용한다.
  4. (혹한기(11월 15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 말한다)에는 위 표에도 불구하고 세탄값(또는 세탄지수)를 48 이상으로 적용한다.
  5. 바이오디젤은 석유대체연료의 품질기준과 검사방법 및 검사수수료에 관한 고시 별표 2. 바이오디젤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서 식물성유·동물성유를 사용하여 제조한 연료를 말한다.
  6. 바이오디젤 함량은 다음 각 호의 경우 5부피% 이하로 적용한다.
    1. 가.정책대여 비축유
    2. 나.석유정제업자 대여 비축유
    3. 다.석유판매업자가 공급·판매·운송 또는 보관하는 제품
    4. 라.경유 자동차의 최초 충전용 경유
    5. 마.원자력발전소의 비상용 디젤 발전기용 경유
부생연료유

부생연료유는 보일러(가정용을 제외한다) 또는 노(furnace)의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단, 1호는 도서지역 발전기 등의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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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등급, 자동차용, 선박용에 관한 내용
항목/등급 1호(등유형) 2호(중유형)
유동점 (℃) -20 이하
인화점 (℃) 40 이상
동점도 (40℃, mm2/s) 0. 9이상 1.8 이하 0.9 이상 3.0 이하
증류성상 (90%유출온도, ℃) 180 이상 290 이하 160 이상 270 이하
동판부식 (50℃, 3h) 1 이하
물과 침전물 (부피%) - 0.5 이하
10% 잔유중 잔류탄소분 (무게%) 0.15 이하 15 이하
회분 (무게%) 0.02 이하 0.05 이하
황분 (무게%) 0.1 이하 0.2 이하
밀도@15℃ (kg/m3) 850 이하 -
색(육안식별) 파란색 검은색
식별제 첨가(㎎/L) Unimark®1494 DB 10 이상
ACCUTRACE™ S10 Fuel Marker 10 이상 -
아스팔트
도로포장용 아스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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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용 아스팔트 항목, 시험방법에 관한 내용
항목 시험방법
침입도(25℃) KS M 2252-2007
연화점(℃) KS M 2250-2007
신도(15, 25℃,㎝) KS M 2254-2007
톨루엔가용분(무게%) KS M 2201-2007
인화점(COC, ℃) KS M ISO 2592-2007
박막가열시험 질량변화율(무게%) KS M ISO 2592-2007
침입도잔류율(%)
증발시험 질량변화율(무게%) KS M 2201-2007
후의침입도비(%)
밀 도(15℃, kg/㎥) KS M 2201-2007
컷백 아스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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컷백 아스팔트 항목, 시험방법에 관한 내용
항목 시험방법
인 화 점(TOC, ℃) ASTM D 3143-2008
점 도(SFS) KS M 2013-2007
증류시험(360℃까지의 유출량에 대한 부피,%) KS M 2257-2007
증류찌끼(360℃까지 증류한 찌끼의 전부피에 대한 부피,%) KS M 2257-2007
증류찌끼시험 침입도(25℃,100g,5초) KS M 2252-2007
신도(25℃,cm) KS M 2254-2007
톨루엔가용분(무게%) KS M 2201-2007
유화 아스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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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 아스팔트 항목, 시험방법에 관한 내용
항목 시험방법
엥글러도(25℃, 점도) KS M 2203-2008
체잔류분(1.18㎜,질량%)
부착도
골재피막도(40℃, 5분)
조립도 골재혼합성
밀립도 골재혼합성
흙덩어리 골재혼합성 (질량%)
시멘트혼합성(질량%)
입자의 전하
증발잔류분(질량%)
증발 잔류물 침입도(25℃, 1/10㎜)
신 도(15℃,㎝)
톨루엔가용분(질량%)
저장안정도(24h,질량%)
동결안정도 (-5℃)
  •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01(침입도 분류에 의한 기준) 및 KS M 2208 (점도 분류에 의한 기준)에 따른다.
  • 컷백 아스팔트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02에 따른다.
  • 유화 아스팔트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03에 따른다.
용제

용제(석유화학부산물로 생산되는 것 포함)는 세척, 용해, 희석, 추출 등의 용도에 적당한 품질로서 물과 침전물을 함유하지 아니하고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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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제 항목, 1호, 2호, 3호, 4호, 5호, 6호, 7호, 8호, 9호, 10호에 관한 내용
항목 1호 2호 3호 4호 5호 6호 7호 8호 9호 10호
인화점 (℃) - - 38 이상 - - 10 이상 38 이상 38 이상 50 이상 50 이상
증류 성상 초류점(℃) 30 이상 80 이상 150 이상 30 이상 30 이상 100 이상 140 이상 150 이상 170 이상 170 이상
50%유출온도(℃) 100 이하 100 이하 180 이하 120 이하 180 이하 190 이하 260 이하 180 이하 200 이하 -
종말점 (℃) 150 이하 160 이하 210 이하 170 이하 210 이하 225 이하 300 이하 195 이하 230 이하 380 이하
동판부식 (50℃, 3h) 1 이하 1 이하 1 이하 1 이하 1 이하 1 이하 1 이하 1 이하 1 이하 1 이하
아닐린점 (℃) 45 이상 45 이상 45 이상 40 이상 40 이상 40 이상 45 이상 16 이하 18 이하 -
밀도 @15℃ (kg/㎥) - - - - - - - 860 이상 ~ 880 이하 881 이상 -
  • 아닐린점은 8호 및 9호의 경우 혼합 아닐린점 시험방법을 적용한다.
윤활유
  • 내연 기관용 윤활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21에 따른다.
  • 기계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26에 따른다.
  • 기어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27에 따른다.
  • 냉동기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28에 따른다.
  • 터빈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20에 따른다.
  • 베어링 윤활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14에 따른다.
  • 자동 변속기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25에 따른다.
  • 열처리용 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70에 따른다.
  • 압축기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500에 따른다.
  • 유압 작동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29에 따른다.
  • 열매체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501에 따른다.
  • 절삭유제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73에 따른다.
  • 전기 절연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C 2301에 따른다.
  • 프로세스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62에 따른다.
그리스
  • 그리스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30에 따른다.
  • 경질 그리스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34에 따른다.
  • 방청 그리스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136에 따른다.
연구 목적
  • 기화성 방청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09에 따른다.
  • 지문 제거형 방청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10에 따른다.
  • 방청 윤활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11에 따른다.
  • 용제 희석형 방청유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12에 따른다.
  • 방청 페트롤레이텀 : 품질기준은 한국산업규격 KS M 2213에 따른다.
석유대체연료
바이오디젤연료유(2009.04.06 이후 적용)

바이오디젤연료유(BD20)는 버스, 트럭, 건설기계 및 철도차량(「철도산업 발전 기본법」제3조제4호에서 규정하는 철도차량을 말한다)에 사용하기 위하여 석유제품인 자동차용 경유 80%와 바이오디젤(BD100) 20%을 혼합한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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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연료유 항목/구분, 품질기준, 시험방법에 관한 내용
항목/구분 품질기준 시험방법
지방산메틸에스테르함량(부피%) 20±3 (겨울용 : 10±3) EN14078
유동점(℃) 0.0이하(겨울용:-18이하) ASTM D6749
인화점(℃) 40이상 KS M ISO 2719
동점도(40℃,㎟/s ) 1.9이상~5.5이하 KS M 3104
증류성상(90% 유출온도, ℃) 360이하 KS M ISO 3405
10% 잔유중 잔류탄소분 (무게%) 0.15이하 KS M ISO 10370
황분(㎎/㎏) 30이하 KS M 2027
회분(무게%) 0.02이하 KS M ISO 6245
세탄가(세탄지수) 45이상 KS M ISO 5165  KS M ISO 4264
동판부식(100℃, 3h) 1이하 KS M ISO 2160
필터막힘점( ℃) -16이하 KS M 2411
밀도@ 15 ℃ (㎏/㎥) 815이상~845이하 KS M 2002
물과 침전물(부피%) 0.02이하 KS M 2115
전산가(㎎ KOH/g ) 0.10이하 KS M ISO 6618
윤활성 @60 ℃ (HFRR 마모흔경,㎛) 460이하 KS R ISO 12156-1
  • 겨울용 기준은 11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 까지 적용한다.
  • 필터 막힘점은 혹한기(11월 15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 적용한다.)
  • 지방산메틸에스테르 함량은 11월과 4월중에 한하여 10(±3)~20(±3)을 적용할 수 있다.
바이오디젤

바이오디젤(BD100)은 자동차용 경유 또는 바이오디젤혼합연료유(BD20)를 제조하는데 사용하는 원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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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 항목/구분, 품질기준에 관한 내용
항목/구분 품질기준
지방산메틸에스테르함량(무게%) 96.5이상
인화점(℃) 120이상
동점도(40℃,㎟/s ) 1.9이상~5.0이하
잔류탄소분 (무게%) 0.1이하
황분(㎎/㎏) 10이하
회분(무게%) 0.01이하
동판부식(50℃, 3h) 1이하
필터막힘점(℃) 0이하
밀도@ 15 ℃ (㎏/㎥) 860이상~900이하
수분 (무게%) 0.05이하
고형불순물 (㎎/㎏) 24이하
전산가(㎎ KOH/g ) 0.50이하
총 글리세롤 (무게%) 0.24이하
모노글리세라이드 (무게%) 0.80이하
디글리세라이드 (무게%) 0.20이하
트리글리세라이드 (무게%) 0.20이하
유리글리세롤 (무게%) 0.02이하
산화안정도(110 ℃/h) 6이상
메탄올(무게%) 0.2이하
알칼리금속 (㎎/㎏) (Na + K) 5이하
(Ca + Mg) 5이하
인(㎎/㎏) 10이하
  • 필터막힘점은 혹한기(11월15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에 적용한다.
  • KS M 2413 시험방법은 식물성 원료로 제조된 바이오디젤에 적용한다.
유화연료유

유화연료유는 보일러(가정용을 제외한다) 또는 노(furnace)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석유제품인 중유에 물 및 유화제와 혼합한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유화제는 어떤 액체 중에서 그것과 혼합되지 않는 다른 액체를 미립자상태로 균일하게 분산시키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로서, 첨가비율은 3.0부피% 이하이어야 하며 유해물질과 악취 등을 발생시키거나 배관 등을 부식시키지 않고 석유제품, 석유대체연료 등을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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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화연료유 항목/구분, 품질기준에 관한 내용
항목/구분 품질기준
수분(부피%) 5.0이상 30.0 이하
황분(무게%) 1.0이하
회분(무게%) 0.1이하
침전물(무게%) 0.2이하
인화점(℃) 60이상
금속분(㎎/㎏) Cd 및 그 화합물 1이하
Cr 및 그 화합물 1이하
Pb 및 그 화합물 1이하
As 및 그 화합물 1이하
  • 지역별 황분 기준은「대기환경보전법」에 의하여 환경부장관이 따로 정하는「청정연료 등의 사용에 관 한 고시」에 따른다.
  • 인화점 측정 시 품질기준 이상의 온도에서 측정할 수 없는 경우 품질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본다.
  • 수분함량은 성능평가시 인정받은 수분함량의 ±5.0 이내이어야 하며, 이를 적용하더라도 유화연료유의 수분함량은 5.0% 이상 30.0% 이하이어야 한다.
항공유

항공휘발유는 왕복엔진(reciprocating engine)으로 구동되는 비행기에 사용되는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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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품질기준에 관한 내용
항목 품질기준
옥탄값(Lean Mixture, 모터법) 99.6 이상
사에틸납(Pb, g/L) 0.56 이하
파란색
증류성상 10% 유출온도(℃) 75 이하
40% 유출온도(℃) 75 이상
50% 유출온도(℃) 105 이하
90% 유출온도(℃) 135 이하
종말점(℃) 170 이하
잔류량(부피%) 1.5 이하
손실량(부피%) 1.5 이하
증기압(37.8℃, kPa) 38.0∼49.0
빙점(℃) -58.0 이하
황분(무게%) 0.05 이하
동판부식(100 ℃, 2 h) 1 이하
현존검(mg/100 mL) 3.0 이하
수분반응성 부피 변화(mL) 2 이하
전기전도도(pS/m) 50∼600
  • 전기전도도는 정전기방지제를 첨가한 경우 생산·수입 단계 검사에서 적용한다.
항공터빈유

항공터빈유는 터빈엔진(turbine engine) 또는 제트엔진(jet engine)으로 구동되는 비행기에 사용되는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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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품질기준에 관한 내용
항목 품질기준
밀도(15 ℃, kg/m3) 775.0∼840.0
증류성상 10% 유출온도(℃) 205.0 이하
종말점(℃) 300.0 이하
잔류량(부피%) 1.5 이하
손실량(부피%) 1.5 이하
현존검(mg/100 mL) 7 이하
빙점(℃) -47.0 이하
동판부식(100 ℃, 2 h) 1 이하
연소특성 ① 연점(mm) 25.0 이상
② 연점(mm) 18.0 이상
② 나프탈렌(부피%) 3.00 이하
수분 분리 특성 MSEP without SDA 85 이상
MSEP with SDA 70 이상
전기전도도(pS/m) 50∼600
인화점(℃) 38.0 이상
황분(무게%) 0.30 이하
방향족함량(부피%) ① IP 156, ASTM D1319 25.0 이하
② IP 436, ASTM D6379 26.5 이하
전산가(mg KOH/g) 0.015 이하
  • 연소특성, 방향족함량 기준은 ① 또는 ②의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한다.
    전기전도도는 정전기방지제를 첨가한 경우 생산·수입 단계 검사에서 적용한다.
중유

중유는 내연기관용, 보일러용 및 각종 노(furnace)용 등의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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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등급, A중유, B중유, C중유에 관한 내용
항목/등급 A 중유 B 중유 c 중유
인화점(℃) 60 이상 65 이상 70 이상
동점도(50℃, ㎟/s) 20 이하 50 이하 540 이하
유동점(℃) 5 이하 10 이하 -
잔류탄소분(무게%) 8 이하 12 이하 -
물과 침전물(부피%) 0.5 이하 0.5 이하 1.0 이하
회분(무게%) 0.05 이하 0.10 이하 -
황분(무게%) 2.0 이하 3.0 이하 4.0 이하
  • 저황유의 공급지역 및 사용시설의 범위는 「대기환경보전법」시행령 제 40조 및 별표 10의2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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