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휘발유는 자동차 또는 이와 비슷한 내연기관의 연료로서 다음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시험항목 | 1호(보통휘발유) | 2호(고급휘발유) | |
---|---|---|---|
옥탄값 (리서치법RON) | 91이상 94미만 | 94이상 | |
증류성상 | 10 %유출온도 (℃) | 70 이하 | |
50 %유출온도 (℃) | 125 이하 | ||
90 %유출온도 (℃) | 170 이하 | ||
종말점 (℃) | 225 이하 | ||
잔류량 (부피%) | 2.0 이하 | ||
물과침전물 (부피%) | 0.01 이하 | ||
동판부식 (50℃, 3h) | 1 이하 | ||
증기압 (37.8℃, kPa) | 44~82 (여름용:44~60, 겨울용:44~96) | ||
산화안정도 (분) | 480 이상 | ||
세척현존검 (㎎/100mL) | 5 이하 | ||
황분 (㎎/㎏) | 10 이하 | ||
색(육안식별) | 노란색 | 초록색 | |
납 함량 (g/L) | 0.013 이하 | ||
인 함량 (g/L) | 0.0013 이하 | ||
방향족화합물 함량 (부피%) | 22(19) 이하 | ||
벤젠 함량 (부피%) | 0.7 이하 | ||
올레핀 함량 (부피%) | 16(19) 이하 | ||
산소 함량 (무게%) | 2.3 이하 | ||
메탄올 함량 (무게%) | 0.1 이하 |
등유는 등불, 난방, 취사 등의 용도에 적합한 연로로서 물과 침전물을 함유하지 아니하고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등급 | 등유 | |
---|---|---|
인화점(℃) | 38 이상 | |
증류성상(90%유출온도, ℃) | 265이하 | |
황분(무게%) | 0.01 이하 | |
연점(mm) | 21 이상 | |
동판부식(50℃, 3h) | 1 이하 | |
색(세이볼트색도) | +21 이상 | |
식별제 첨가(㎎/L) | Unimark® 1494 DB | 10 이상 |
ACCUTRACE™ S10 Fuel Marker | 10 이상 |
경유는 디젤엔진 또는 이와 유사한 내연기관의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등급 | 자동차용 | 선박용 |
---|---|---|
유동점 (℃) | 0.0 이하 (겨울용 : -18 이하) | 0.0 이하 (겨울용 : -13 이하) |
인화점 (℃) | 40 이상 | |
동점도 (40℃, mm2/s) | 1. 9이상~5.5 이하 | 1.5 이상~6.0 이하 |
증류성상 (90%유출온도, ℃) | 360이하 | - |
10% 잔유중 잔류탄소분 (무게%) | 0.15 이하 | 0.20 이하 |
물과 침전물 (부피%) | 0.02이하 | |
황분 (㎎/㎏) | 10 이하 | 0.05 이하(무게%) |
회분 (무게%) | 0.02 이하 | 0.01 이하 |
세탄값 (세탄지수) | 52 이상 | 40 이상 |
동판부식 (100℃, 3h) | 1 이하 | |
필터막힘 점 (℃) | -18 이하 | - |
윤활성@60℃ (HFRR 마모흔경, ㎛) | 400 이하 | - |
밀도@15℃ (kg/m3) | 815 이상~835 이하 | - |
다고리방향족 함량 (무게%) | 5 이하 | - |
방향족화합물 함량 (무게%) | 30이하 | |
바이오디젤 함량 (부피%) | 2 이상 5 이하 | - |
색(육안식별) | - | 빨간색 |
※ 주의사항
부생연료유는 보일러(가정용을 제외한다) 또는 노(furnace)의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단, 1호는 도서지역 발전기 등의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항목/등급 | 1호(등유형) | 2호(중유형) | |
---|---|---|---|
유동점 (℃) | -20 이하 | ||
인화점 (℃) | 40 이상 | ||
동점도 (40℃, mm2/s) | 0. 9이상 1.8 이하 | 0.9 이상 3.0 이하 | |
증류성상 (90%유출온도, ℃) | 180 이상 290 이하 | 160 이상 270 이하 | |
동판부식 (50℃, 3h) | 1 이하 | ||
물과 침전물 (부피%) | - | 0.5 이하 | |
10% 잔유중 잔류탄소분 (무게%) | 0.15 이하 | 15 이하 | |
회분 (무게%) | 0.02 이하 | 0.05 이하 | |
황분 (무게%) | 0.1 이하 | 0.2 이하 | |
밀도@15℃ (kg/m3) | 850 이하 | - | |
색(육안식별) | 파란색 | 검은색 | |
식별제 첨가(㎎/L) | Unimark®1494 DB | 10 이상 | |
ACCUTRACE™ S10 Fuel Marker | 10 이상 | - |
항목 | 시험방법 | |
---|---|---|
침입도(25℃) | KS M 2252-2007 | |
연화점(℃) | KS M 2250-2007 | |
신도(15, 25℃,㎝) | KS M 2254-2007 | |
톨루엔가용분(무게%) | KS M 2201-2007 | |
인화점(COC, ℃) | KS M ISO 2592-2007 | |
박막가열시험 | 질량변화율(무게%) | KS M ISO 2592-2007 |
침입도잔류율(%) | ||
증발시험 | 질량변화율(무게%) | KS M 2201-2007 |
후의침입도비(%) | ||
밀 도(15℃, kg/㎥) | KS M 2201-2007 |
항목 | 시험방법 | |
---|---|---|
인 화 점(TOC, ℃) | ASTM D 3143-2008 | |
점 도(SFS) | KS M 2013-2007 | |
증류시험(360℃까지의 유출량에 대한 부피,%) | KS M 2257-2007 | |
증류찌끼(360℃까지 증류한 찌끼의 전부피에 대한 부피,%) | KS M 2257-2007 | |
증류찌끼시험 | 침입도(25℃,100g,5초) | KS M 2252-2007 |
신도(25℃,cm) | KS M 2254-2007 | |
톨루엔가용분(무게%) | KS M 2201-2007 |
항목 | 시험방법 | |
---|---|---|
엥글러도(25℃, 점도) | KS M 2203-2008 | |
체잔류분(1.18㎜,질량%) | ||
부착도 | ||
골재피막도(40℃, 5분) | ||
조립도 골재혼합성 | ||
밀립도 골재혼합성 | ||
흙덩어리 골재혼합성 (질량%) | ||
시멘트혼합성(질량%) | ||
입자의 전하 | ||
증발잔류분(질량%) | ||
증발 잔류물 | 침입도(25℃, 1/10㎜) | |
신 도(15℃,㎝) | ||
톨루엔가용분(질량%) | ||
저장안정도(24h,질량%) | ||
동결안정도 (-5℃) |
용제(석유화학부산물로 생산되는 것 포함)는 세척, 용해, 희석, 추출 등의 용도에 적당한 품질로서 물과 침전물을 함유하지 아니하고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 | 1호 | 2호 | 3호 | 4호 | 5호 | 6호 | 7호 | 8호 | 9호 | 10호 | |
---|---|---|---|---|---|---|---|---|---|---|---|
인화점 (℃) | - | - | 38 이상 | - | - | 10 이상 | 38 이상 | 38 이상 | 50 이상 | 50 이상 | |
증류 성상 | 초류점(℃) | 30 이상 | 80 이상 | 150 이상 | 30 이상 | 30 이상 | 100 이상 | 140 이상 | 150 이상 | 170 이상 | 170 이상 |
50%유출온도(℃) | 100 이하 | 100 이하 | 180 이하 | 120 이하 | 180 이하 | 190 이하 | 260 이하 | 180 이하 | 200 이하 | - | |
종말점 (℃) | 150 이하 | 160 이하 | 210 이하 | 170 이하 | 210 이하 | 225 이하 | 300 이하 | 195 이하 | 230 이하 | 380 이하 | |
동판부식 (50℃, 3h)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1 이하 | |
아닐린점 (℃) | 45 이상 | 45 이상 | 45 이상 | 40 이상 | 40 이상 | 40 이상 | 45 이상 | 16 이하 | 18 이하 | - | |
밀도 @15℃ (kg/㎥) | - | - | - | - | - | - | - | 860 이상 ~ 880 이하 | 881 이상 | - |
바이오디젤연료유(BD20)는 버스, 트럭, 건설기계 및 철도차량(「철도산업 발전 기본법」제3조제4호에서 규정하는 철도차량을 말한다)에 사용하기 위하여 석유제품인 자동차용 경유 80%와 바이오디젤(BD100) 20%을 혼합한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구분 | 품질기준 | 시험방법 |
---|---|---|
지방산메틸에스테르함량(부피%) | 20±3 (겨울용 : 10±3) | EN14078 |
유동점(℃) | 0.0이하(겨울용:-18이하) | ASTM D6749 |
인화점(℃) | 40이상 | KS M ISO 2719 |
동점도(40℃,㎟/s ) | 1.9이상~5.5이하 | KS M 3104 |
증류성상(90% 유출온도, ℃) | 360이하 | KS M ISO 3405 |
10% 잔유중 잔류탄소분 (무게%) | 0.15이하 | KS M ISO 10370 |
황분(㎎/㎏) | 30이하 | KS M 2027 |
회분(무게%) | 0.02이하 | KS M ISO 6245 |
세탄가(세탄지수) | 45이상 | KS M ISO 5165 KS M ISO 4264 |
동판부식(100℃, 3h) | 1이하 | KS M ISO 2160 |
필터막힘점( ℃) | -16이하 | KS M 2411 |
밀도@ 15 ℃ (㎏/㎥) | 815이상~845이하 | KS M 2002 |
물과 침전물(부피%) | 0.02이하 | KS M 2115 |
전산가(㎎ KOH/g ) | 0.10이하 | KS M ISO 6618 |
윤활성 @60 ℃ (HFRR 마모흔경,㎛) | 460이하 | KS R ISO 12156-1 |
바이오디젤(BD100)은 자동차용 경유 또는 바이오디젤혼합연료유(BD20)를 제조하는데 사용하는 원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구분 | 품질기준 | |
---|---|---|
지방산메틸에스테르함량(무게%) | 96.5이상 | |
인화점(℃) | 120이상 | |
동점도(40℃,㎟/s ) | 1.9이상~5.0이하 | |
잔류탄소분 (무게%) | 0.1이하 | |
황분(㎎/㎏) | 10이하 | |
회분(무게%) | 0.01이하 | |
동판부식(50℃, 3h) | 1이하 | |
필터막힘점(℃) | 0이하 | |
밀도@ 15 ℃ (㎏/㎥) | 860이상~900이하 | |
수분 (무게%) | 0.05이하 | |
고형불순물 (㎎/㎏) | 24이하 | |
전산가(㎎ KOH/g ) | 0.50이하 | |
총 글리세롤 (무게%) | 0.24이하 | |
모노글리세라이드 (무게%) | 0.80이하 | |
디글리세라이드 (무게%) | 0.20이하 | |
트리글리세라이드 (무게%) | 0.20이하 | |
유리글리세롤 (무게%) | 0.02이하 | |
산화안정도(110 ℃/h) | 6이상 | |
메탄올(무게%) | 0.2이하 | |
알칼리금속 (㎎/㎏) | (Na + K) | 5이하 |
(Ca + Mg) | 5이하 | |
인(㎎/㎏) | 10이하 |
유화연료유는 보일러(가정용을 제외한다) 또는 노(furnace)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석유제품인 중유에 물 및 유화제와 혼합한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유화제는 어떤 액체 중에서 그것과 혼합되지 않는 다른 액체를 미립자상태로 균일하게 분산시키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로서, 첨가비율은 3.0부피% 이하이어야 하며 유해물질과 악취 등을 발생시키거나 배관 등을 부식시키지 않고 석유제품, 석유대체연료 등을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항목/구분 | 품질기준 | |
---|---|---|
수분(부피%) | 5.0이상 30.0 이하 | |
황분(무게%) | 1.0이하 | |
회분(무게%) | 0.1이하 | |
침전물(무게%) | 0.2이하 | |
인화점(℃) | 60이상 | |
금속분(㎎/㎏) | Cd 및 그 화합물 | 1이하 |
Cr 및 그 화합물 | 1이하 | |
Pb 및 그 화합물 | 1이하 | |
As 및 그 화합물 | 1이하 |
항공휘발유는 왕복엔진(reciprocating engine)으로 구동되는 비행기에 사용되는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 | 품질기준 | |
---|---|---|
옥탄값(Lean Mixture, 모터법) | 99.6 이상 | |
사에틸납(Pb, g/L) | 0.56 이하 | |
색 | 파란색 | |
증류성상 | 10% 유출온도(℃) | 75 이하 |
40% 유출온도(℃) | 75 이상 | |
50% 유출온도(℃) | 105 이하 | |
90% 유출온도(℃) | 135 이하 | |
종말점(℃) | 170 이하 | |
잔류량(부피%) | 1.5 이하 | |
손실량(부피%) | 1.5 이하 | |
증기압(37.8℃, kPa) | 38.0∼49.0 | |
빙점(℃) | -58.0 이하 | |
황분(무게%) | 0.05 이하 | |
동판부식(100 ℃, 2 h) | 1 이하 | |
현존검(mg/100 mL) | 3.0 이하 | |
수분반응성 부피 변화(mL) | 2 이하 | |
전기전도도(pS/m) | 50∼600 |
항공터빈유는 터빈엔진(turbine engine) 또는 제트엔진(jet engine)으로 구동되는 비행기에 사용되는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 | 품질기준 | |
---|---|---|
밀도(15 ℃, kg/m3) | 775.0∼840.0 | |
증류성상 | 10% 유출온도(℃) | 205.0 이하 |
종말점(℃) | 300.0 이하 | |
잔류량(부피%) | 1.5 이하 | |
손실량(부피%) | 1.5 이하 | |
현존검(mg/100 mL) | 7 이하 | |
빙점(℃) | -47.0 이하 | |
동판부식(100 ℃, 2 h) | 1 이하 | |
연소특성 | ① 연점(mm) | 25.0 이상 |
② 연점(mm) | 18.0 이상 | |
② 나프탈렌(부피%) | 3.00 이하 | |
수분 분리 특성 | MSEP without SDA | 85 이상 |
MSEP with SDA | 70 이상 | |
전기전도도(pS/m) | 50∼600 | |
인화점(℃) | 38.0 이상 | |
황분(무게%) | 0.30 이하 | |
방향족함량(부피%) | ① IP 156, ASTM D1319 | 25.0 이하 |
② IP 436, ASTM D6379 | 26.5 이하 | |
전산가(mg KOH/g) | 0.015 이하 |
중유는 내연기관용, 보일러용 및 각종 노(furnace)용 등의 연료로서 다음의 품질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항목/등급 | A 중유 | B 중유 | c 중유 |
---|---|---|---|
인화점(℃) | 60 이상 | 65 이상 | 70 이상 |
동점도(50℃, ㎟/s) | 20 이하 | 50 이하 | 540 이하 |
유동점(℃) | 5 이하 | 10 이하 | - |
잔류탄소분(무게%) | 8 이하 | 12 이하 | - |
물과 침전물(부피%) | 0.5 이하 | 0.5 이하 | 1.0 이하 |
회분(무게%) | 0.05 이하 | 0.10 이하 | - |
황분(무게%) | 2.0 이하 | 3.0 이하 | 4.0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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