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항목 | 시험의의 | |
---|---|---|
옥탄값 (리서치법RON) |
이상 점화현상을 말하는 노킹을 억제하는 정도를 수치로 표시 저온, 저속주행을 기준으로 측정 |
|
증류성상 | 10 %유출온도 (℃) |
구성성분의 비점범위(끓는점)를 확인하여 연료의 휘발성과 대략적인 성상(구성물)을 파악 증류성상의 10 % 유출온도는 시동성 및 연료배관의 유증에 의한 증기 막힘 현상인 증기폐쇄(Vapor Lock)의 정도를 나타내며, 50% 유출온도는 동력의 발생 출력 및 가속성, 90 % 유출온도는 차량의 주행성능을 나타냄 |
50 %유출온도 (℃) | ||
90 %유출온도 (℃) | ||
종말점(℃) | ||
잔류량 (부피%) | ||
물과침전물 (부피%) |
0 ℃이하로 냉각되면 연료가 탁해지면서 빙결되어 여과기를 막고, 노즐 및 연료라인 부식시키게 되고 침전물은 분사장치를 막아 차량문제 야기 |
|
동판부식 (50℃, 3h) |
부식의 원인이 되는 유황분, 산화물질 등을 간접적으로 측정 |
|
증기압 (37.8℃, kPa) |
연료의 휘발성을 나타냄 차량의 시동성 및 연료시스템에 증기가 과도하게 발생되어 연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증기폐쇄(Vapor Lock) 현상과 관련 |
|
산화안정도 (분) |
휘발유는 저장이나 사용과정에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산화반응)하여 변질되는데 이러한 산화에 대한 저항정도를 평가 시료가 담긴 봄베안의 산소압력이 일정이하로 떨어지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분으로 나타내어 표시 |
|
세척현존검 (㎎/100mL) |
일정량의 휘발유를 규정조건에서 증발시킨 후 남아있는 잔류물(현존검)을 측정 검질은 고열로 인하여 락카를 생성하고 휘발유저장탱크, 기화기 노즐, 흡입밸브 등에 침적되어 연료분사 효율을 저하 |
|
황분 (㎎/㎏) |
연소 시 발생하는 아황산가스(SO₂) 등에 의한 공해문제 발생 및 기관 퇴적물 및 연소계통 부식을 유발 |
|
납 함량 (g/L) |
납은 인체에 유해하고 자동차의 배기가스 개선을 위해 장착시키고 있는 삼원촉매를 피독시켜 촉매기능을 상실 |
|
인 함량 (g/L) |
휘발유 원료에서 인은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성능향상을 위한 첨가제에 인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규제대상 인은 납과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삼원촉매(배기가스정화장치)에 피독되어 기능을 상실 |
|
방향족화합물 함량 (부피%) |
벤젠, 톨루엔, 크실렌 등 벤젠고리를 갖고 있는 물질 연소 시 인체에 유해한 벤조피렌 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함유량 규제를 점차 강화하고 있는 추세 |
|
벤젠 함량 (부피%) |
휘발유의 벤젠 함유량의 조절은 자동차 배출가스 중 벤젠의 배출량과 휘발성을 제한하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 엔진의 상태에 따라 휘발유 중의 벤젠 일부는 연소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벤젠함량이 증가하면 배출가스 중의 벤젠함량도 증가하는 경향 |
|
올레핀 함량 (부피%) |
올레핀은 이중결합이 있는 불포화 탄화수소로 극히 불안정하며 산화가 잘 되기 때문에 중합반응 및 검 형성을 촉진시켜 차량문제 발생의 원인 |
|
산소 함량 (무게%) |
휘발유에 MTBE 등의 산소를 함유한 원료를 배합하면 옥탄값을 증가시켜주고 MTBE에 함유된 산소로 인해 연료의 연소를 도와 엔진 연소 배기가스 중의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등의 유해물질을 저감 |
|
메탄올 함량 (무게%) |
휘발유 내의 메탄올 성분은 차량부품의 부식을 초래 |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