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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석유관리원 본사
휘발유

시험항목의 의의

휘발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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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항목에 휘발유에 관한 시험항목,시험의의 정의
시험항목 시험의의
옥탄값 (리서치법RON)

이상 점화현상을 말하는 노킹을 억제하는 정도를 수치로 표시

저온, 저속주행을 기준으로 측정

증류성상 10 %유출온도 (℃)

구성성분의 비점범위(끓는점)를 확인하여 연료의 휘발성과 대략적인 성상(구성물)을 파악

증류성상의 10 % 유출온도는 시동성 및 연료배관의 유증에 의한 증기 막힘 현상인 증기폐쇄(Vapor Lock)의 정도를 나타내며, 50% 유출온도는 동력의 발생 출력 및 가속성, 90 % 유출온도는 차량의 주행성능을 나타냄

50 %유출온도 (℃)
90 %유출온도 (℃)
종말점(℃)
잔류량 (부피%)
물과침전물 (부피%)

0 ℃이하로 냉각되면 연료가 탁해지면서 빙결되어 여과기를 막고, 노즐 및 연료라인 부식시키게 되고 침전물은 분사장치를 막아 차량문제 야기

동판부식 (50℃, 3h)

부식의 원인이 되는 유황분, 산화물질 등을 간접적으로 측정

증기압 (37.8℃, kPa)

연료의 휘발성을 나타냄

차량의 시동성 및 연료시스템에 증기가 과도하게 발생되어 연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증기폐쇄(Vapor Lock) 현상과 관련

산화안정도 (분)

휘발유는 저장이나 사용과정에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산화반응)하여 변질되는데 이러한 산화에 대한 저항정도를 평가

시료가 담긴 봄베안의 산소압력이 일정이하로 떨어지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분으로 나타내어 표시

세척현존검 (㎎/100mL)

일정량의 휘발유를 규정조건에서 증발시킨 후 남아있는 잔류물(현존검)을 측정

검질은 고열로 인하여 락카를 생성하고 휘발유저장탱크, 기화기 노즐, 흡입밸브 등에 침적되어 연료분사 효율을 저하

황분 (㎎/㎏)

연소 시 발생하는 아황산가스(SO₂) 등에 의한 공해문제 발생 및 기관 퇴적물 및 연소계통 부식을 유발

납 함량 (g/L)

납은 인체에 유해하고 자동차의 배기가스 개선을 위해 장착시키고 있는 삼원촉매를 피독시켜 촉매기능을 상실

인 함량 (g/L)

휘발유 원료에서 인은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성능향상을 위한 첨가제에 인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규제대상

인은 납과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삼원촉매(배기가스정화장치)에 피독되어 기능을 상실

방향족화합물 함량 (부피%)

벤젠, 톨루엔, 크실렌 등 벤젠고리를 갖고 있는 물질

연소 시 인체에 유해한 벤조피렌 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함유량 규제를 점차 강화하고 있는 추세

벤젠 함량 (부피%)

휘발유의 벤젠 함유량의 조절은 자동차 배출가스 중 벤젠의 배출량과 휘발성을 제한하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

엔진의 상태에 따라 휘발유 중의 벤젠 일부는 연소되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벤젠함량이 증가하면 배출가스 중의 벤젠함량도 증가하는 경향

올레핀 함량 (부피%)

올레핀은 이중결합이 있는 불포화 탄화수소로 극히 불안정하며 산화가 잘 되기 때문에 중합반응 및 검 형성을 촉진시켜 차량문제 발생의 원인

산소 함량 (무게%)

휘발유에 MTBE 등의 산소를 함유한 원료를 배합하면 옥탄값을 증가시켜주고 MTBE에 함유된 산소로 인해 연료의 연소를 도와 엔진 연소 배기가스 중의 일산화탄소와 탄화수소 등의 유해물질을 저감

메탄올 함량 (무게%)

휘발유 내의 메탄올 성분은 차량부품의 부식을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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